‘음악 창·제작 사업’은 청소년의 음악적 창작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 나아가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진로 탐색까지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국내 유일의 음악특화 시설인 서울시립청소년음악센터의 음악 전문 공간을 적극 활용해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었다.
‘웹툰, 드라마 OST 제작’은 후기청소년(만 19세~24세)을 대상으로 음악 제작 및 기획의 이론과 실무 교육을 통해 전문적 프로덕션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사업으로 웹툰 ‘전생의 원수가 아빠라고요?’(글 라비올리)의 삽입곡 ‘밤하늘의 등불’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또한 서울시립청소년음악센터 5층 뮤직 라이브러리에서 ‘웹툰, 드라마 OST 제작’ 사업 결과물과 기획 및 제작 과정 등을 담은 전시회를 진행한다. 올 연말까지 음악 감상뿐만 아니라 사진집, 뮤직비디오 등을 전시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음악 창작 교실’은 ‘2024년도 우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립청소년음악센터와 금옥중학교가 연계해 1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활용한 8곡의 음원이 담긴 앨범을 제작했다.
본 사업의 참여 청소년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노래의 가사로 만들고, 음악을 작곡하는 음악적 활동을 통해 나의 마음을 위로한다는 점이 신기했다’, ‘스스로 창의성이 높아졌다고 느꼈다’, ‘내가 인공지능(AI)을 통해 만든 노래를 타인에게 들려줄 때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등의 의견을 말했다.